[스크랩] EM(이엠) - 이엠발효액 활용법, 이엠발효액 만드는법
[출처 : 텃밭의 거피향]
■ EM(이엠), 이엠발효액의 효과
- 이엠이란?
- 유용한 미생물군 이엠발효액의 활용법 및 제조법
- 채소생육, 퇴비만들기
- 악취제거
- 수질정화
- 생활환경개선
- 항산화작용
○ EM, 이엠이란?
EM은 Effective Micro-organisms의 머리글자를 딴 약자로서 유용한 미생물들이란 뜻이다.
일반적으로 효모, 유산균, 누룩균, 광합성 세균, 방선균 등 80여 종의 미생물이 들어 있어 악취 제거, 수질 정화,
금속과 식품의 산화방지, 음식물 쓰레기 발효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.
○ EM, 이엠 발효액 만드는법 - 이엠 원액이 있다면 발효액을 만들어 보자
준비물 - EM 이엠 원액 , 설탕 , 쌀뜨물, 페트병
- 쌀뜨물 대신에 쥬스, 국수 삶은 물, 쌀가루, 밀가루, 과자가루를 이용해도 가능
- 설탕 대신 올리고당, 당말, 시럽도 가능
제조법 - 이엠 원액 10cc , 설탕 10cc , 쌀뜨물 1ℓ의 비율로 섞는다.
- 가정으로 배달하는 우유 페트병은 0.9ℓ 용량이다.
- 설탕이 모두 녹을때까지 잘 흔들어 섞어 준다음, 직사광선이 비추지 않는 실내의 따뜻한곳( 20도이상)에 놓아둔다.
- 일주일 정도 지나 시큼하고 향긋한 냄새가 나면 이엠 발효액이 잘 만들어 진것이다.
- 잘만들어진 이엠발효액은 설탕색에 따라 연노랑이나 갈색이 된다.
- 이엠원액이나 이엠발효액은 냉장 보관하지말고 햇볕이 비추지 않는 실내에 보관한다.
○ EM, 이엠 발효액 활용법
1. 텃밭 채소 - 이엠발효액을 500배 희석해 뿌려주면 채소가 병충해에 강해져 튼튼하게 자란다.
집안에서 키우는 화초에도 물주기 할때 이엠발효액을 타서 주거나, 분무기로 화초에 뿌려준다.
2. 풀거름 만들기 - 이엠 발효액을 300 ~ 500배 희석하여 풀거름 더미에 뿌려준다. 발효가 잘된 좋은 퇴비가 만들어진다.
3. 음식물쓰레기 - 이엠발효액을 500배 희석하여 뿌려주면 썩지 않고 발효가 되어 냄새가 안난다.
음식물 쓰레기도 퇴비로 활용한다. - 풀거름 더미에 음식물 쓰레기를 섞어 묻어둔 다음에 이엠발효액을 500배 희석하여 뿌려준다.
4. 진딧물퇴치 - 난황유에 이엠발효액을 섞어 뿌리면 진딧물 퇴치가 잘된다.
가정에서 키우는 화초에 꼬인 진딧물을 제거하려면
배합비율은 물 20리터 + 이엠발효액 종이컵으로 1컵 + 난황유(계란노른자+물100cc+식용유60cc)를 혼합하여
3일 간격으로 두세번 뿌려준다.
진딧물 예방
이엠발효액을 텃밭채소, 특히 진딧물이 꼬이면 골치 아픈 배추, 상추, 깻잎등 잎채소에 일주일 간격으로
정기적으로 뿌려주면 진딧물이 발생하기전에 예방할 수 있다.
진딧물을 예방하려면 이엠발효액의 배합비율은 물 20리터에 종이컵으로 한컵정도 이엠발효액을 타서 물 주듯이 뿌린다.
5. 연못물이나 어항물 정화 - 이엠발효액을 연못물이나 어항물의 1/1000정도를 한달에 두번 넣어주면
물비린내등을 억제하며 수질을 개선시켜 물고기 생육이 좋아진다.
6. 애완동물 - 이엠발효액을 500배 희석하여 일주일에 한번정도 뿌려주면 기생충 및 냄새제거에 효과가 있다.
7. 하수구나 쓰레기통 - 이엠발효액을 300-500배 희석해 뿌리면 2-3일내 해충이나 곰팡이등이 없어지며 냄새도 사라진다.
8. 화장실 양변기 물탱크 - 이엠발효액 200cc 정도를 한달에 4번정도 물탱크에 넣어 준다. 화장실 냄새가 완화된다.
양변기에 때가 잘 안탄다.
9. 옷장 - 이엠발효액을 500배를 물에 타서 뿌리면 옷에 좀이 기생하는것을 막아주고 옷이 산화되어 바래는것을 방지해 준다.
10. 돗자리나 카페트 - 이엠발효액을 100배 정도 희석하여 뿌려주면 바퀴벌레나 집먼지진드기등 해충과 세균 발생을 억제해 준다.